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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메릴린치 한국 대표가 보는 한국 배터리 주가가 거품인 5가지 이유

by 재테크노킹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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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배터리 주가가 거품인 5가지 이유 – 이남우의 좋은 주식 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IVxrX4yeJ68

 

 지금 가장 핫한 배터리 업종에 관한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30년 넘게 한국 미국 아시아 각국의 증시 상황에 경험이 많은데, 상당히 지금 과열국면이 지나치다 버블이다 개인투자가분들이 지나치면 다칠 수 있다 걱정이 되어서 배터리 업종이 과열이라고 생각하는 다섯가지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전반부는 시장에 관한 수급 마켓 심리 벨류에이션 얘기를 하고 후반부는 펀더멘털한 외국 증권사 장기 분석 자료,저의 분석까지 곁들여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배터리 주가 거품인 5가지 이유

 

1.과도한 리테일 참여로 비정상적 상황 : "묻지마 투자.

2. 거래량 과다(국내 최대 거래금액 종목 속출)

3. 에코프로 3총사 시총 네이버,현대차 추월

4. 외국인 & 기관 지난 주 부터 핵심 종목 매도

5. 기업 거버넌스 취약 - 검찰조사.

  • 버블사인 : 향후 10-20년 매출 성장률에 PSR 곱하는 의견이 지배 (매출이 아니고 이익이 주가를 결정한다.)

지난주에 이제 저희 중고등학교 동창들 4명이 모였는데 이제 두 명은 저 포함해서 그 증권사를 다녔던 사람이고 나머지 두 명은 한 명은 의사 한 명은 그 음대 교수예요 근데 이제 금융인이 저희 둘 저와 다른 친구는 이제 배터리 주식이 전혀 없는데 나머지 두 명 실제 뭐 금융의 문외한입니다 의사랑 음대 교수 두 사람이 배터리 주식을 갖고 있고 그 특히 요즘 화제가 된 에코프로를 들고 있더라고요 수익이 많이 나서 뭐 아주 좋다고 얘기를 하는데 제가 걱정이 됐던게 이런 그 진짜 배터리가 과연 얼만큼 중요하고 장기성장성이 있고 그 다음에 이제 회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묻지마 투자를 이렇게 전국민이 하는구나 그런 생각이 들면서 좀 걱정이 됐고,

 

두 번째는 어제 제가 이제 그 표를 보여드릴 텐데 어제 코스피 코스닥 그 거래액 기준으로 상위 톱10 거의 대부분이다 배터리 주식입니다 1 2등이 에코프로 관련된 주식인데 삼성전자보다 거래액이 많고 조금 이게 지나친게 아닌가 이제 그런 생각이 들고

 

세 번째는 일간지의 분석인데 에코프로 3사의 시총이 네이버 현대차를 추월을 했다 그리고 이제 배터리 12개 종목의 시총이 삼성전자를 거의 육박한다 뭐 지금은 이제 뭐 추월을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며칠 전 기사니까. 이런 것도 시총 관점에서 보면 조금 지나친게 아닌가

 

그리고 이제 네 번째는 외국인 투자가가 항상 맞는 건 아니지만 지난주부터 외국인 기관들이 주간 단위로 배터리 종목들을 대규모 매도하기를 시작했다 그래서 이제 뭐 밸류에이션이나 이런 것들이 좀 너무 부담이 된다는 얘기겠죠.

 

그래서 다섯 번째는 어떻게 보면 우리가 투자를 할 때 그 회사의 경영진을, 대주주를 믿을 수 있어야 되는데 그 이번 주 월요일 날 나온 그 신문 기사를 보면 아 그 회사 경영진이 검찰과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거 어떻게 보면 아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항상이 좀 조심을 해야 된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이제 제가 30년 넘게 투자를 했기 때문에 2000년도에 인터넷 버블 그 다음에 2015년에 중국 시장이 거의 광분을 했습니다 그래서 개인들이 주식을 사서 주가가 어마어마하게 올랐고 지금 중국의 주가 수준은 그 당시에 60% 수준밖에 안 됩니다 근데 그것에 버금 갈 정도로 지금 배터리가 우리 광풍인데 뭐 시장이 안 좋고 반도체가 안 좋고 그러기 때문에 이제 쏠림이 더 심한 것 같아요.

 

근데 이제 제가 걱정되는 것은 일부 전문가들이 가령 향후 10 20년의 매출 성장률을 갖고 매출 성장률은 높습니다 고성장을 일단 하니까. 그런데 거기에다가 psr을 곱해서 목표 주가를 더하는데, 그거는 옛날에 버블시대에 항상 틀린 어프로치였거든요 기업의 주가를 결정하는 것은 이익이지, 얼만큼 5 10년 후에 돈을 벌 수 있는지 판별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 매출의 규모가 회사의 주가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매출이 중요하지만 이렇게 시총이 뭐 수조 수십조가 되는 회사는 앞으로 5 10년 후에 이익을 얼만큼 낼 것인지 마진이 어떨 것인지를 보는게 가장 중요하다.

 

지난주에도 이제 제가 영상을 올렸는데 여기 보시면 전기차 및 미래 자동차 자율주행까지 이제 나아가서 생태계를 한국만 우리가 좁게 보지 말고 전 세계 생태계를 보고 우리 한국이 어디에 와 있고 배터리가 어떠한 위치에 와 있는지 균형 있게 보자는 얘기를 했습니다 약간 걱정이 돼서.

 

제가 다섯가지 중에서 첫번째는 개인 경험.

진짜 문외한인 친구들이 주식을 많이 들고 있는것을 보고 놀랬고,

 

두번째는

 

어제 322일 최대 거래액 코스피 코스닥인데 1,2등이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이 두 종목만 해도 삼성전자 하루 거래액이 5천억인데 삼성전자보다 훨씬 많아요. 코스피 코스닥 합쳐 최대 거래액 TOP 10에 배터리 주식이 있다, 2차전지 17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합치면 삼성전자의 90%를 넘는다 뭐 최근 며칠 사이에도 오른 걸 치면 거의 삼성전자 시총을 넘을 것 같아요 그래서 특히 이제 에코프로가 올해 260%에서 급등해서 반도체가 이제 일단 지금 조정을 받으니까 이제 자금이 좀 몰린 거고 에코프로 3형제 시총만 해도 네이버를 제치고 이제 현대차를 뛰어넘었다 이런 얘기고 요게 이제 세 번째 요인이고 (23322일 기준 최대 거래액 종목 리스트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삼성전자>금양>SK하이닉스)

 

네 번째는

 

지난주 주간 단위로 보면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배터리 주식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여기 제가 빨간 박스에 친 종목들이고 기관도 팔기 시작했다 물론 이제 뭐 바뀔 수도 있지만 밸류에이션이나 이러한 여러가지 마켓 심리 이런 걸 볼 때 너무 좀과 매수돼서 과열이 아닌가 이제 걱정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섯 번째는

 

뭐 제가 뭐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이제 언론의 신문사에 나온 걸 제가 이제 전달해 드리면,검찰과 금융위가 지난주 목 금 에 이 회사 에코프로의 본사를 압수수색을 해서 그 전 현직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 거래를 한 정황이 있어서 부당 이득을 취득한 혐의가 있어서 이제 수사 중이다 근데 실제 제가 이제 기사를 찾다 보니까 작년에도 비슷한 일이 있어서 이미 이 회사의 회장님이 불 공정 매매로 인한 시사차익을 냈다고 그 벌금을 33억원을 선고를 받았고 다른 임직원도 이런 혐의를 받고 있다 근데 우리가 편하게 좋은 기업을 투자하려면 거버넌스 그 회사의 경영진 대주주를 믿을 수 했어야 되는데 조금 우리가 이런 점에서 좀 걱정이 된다 이제 그런 얘기를 하겠습니다.


요 한 5가지는 투자 심리 수급 밸류에이션 이런 것을 좀 경험적으로 얘기하는 거고 여기서 부터는 조금 펀더멘털한 내용을 제가 외국 증권사 자료를 갖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제 책에서도 말씀을 드렸고 영상에서도 여러분 말씀드린 거 같은데 국제금융 월가에서는 가벼운 자본 집약적인 비즈니스 모델 투자를 많이 해야 되는 비즈니스 모델 보다는 자산 경량화 모델 투자를 덜 해도 되는 회사를 선호하고 자본집약과 설비투자를 많이 하는 데들은 디스카운트를 해요 삼성전자가 디스카운트가 되는 요인이 tsmc 뭐 안정성 대비 삼성전자가 변동성이 크니까 그런 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설비 투자가 많은 데는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을 부여하지 않는데 배터리가 대표적인 예예요 여기에 이제 골드만 삭스 자료인데 2030년까지 미국과 EU에서 배터리 생산 한 200조 원을 투자를 해야 되고 큰 금액입니다 그 중에 배터리 회사가 직접 해야 되는게 한 반 100조 원이 된다 그래서 제가 지난주에 영상에도 LG 엔솔이 금년 내년에 각각 9조원 정도의 설비 투자를 하면 캐시플로우가 모자라서 이조원을 매년 각각 차입을 해야 된다 그런 말씀을 드렸죠.

 

골드만 삭스 자료인데 여기 뭐 최근에 엄청난 그 자동차 취미 동원이 돼서 장기 분석 자료를 작년 이후에 여러 개 냈습니다 100페이지 자료를. 근데 이제 작년 올해는 배터리 쪽에 수급이 타이트에서 배터리 가격이 좋은데 올해까지도 가격이 좀 오릅니다 작년에 많이 올랐고

 

근데 내년 2024년부터는 하락이 될 것이다 특히 이제 수익성 마진이 악화될 것을 전망을 하고 있어서 물론 여기가 맞는 데는 보장은 없지만 이게 어떻게 보면 월가의 가장 대표적인 증권회사고 1,2년이 아닌 10년 전망을 그 글로벌 자동차 분석하는 에널리스트들이 모여서 한 거니까 우리가 한번 어떻게 보면 월가의 의견을 대표한다 여기서 특히 이제 그 배터리 생태계의 그 수익성을 볼 수 있는 여기 이제 녹색으로 표시된 프로핏을 보면 그 단위당 유닛당 마진이 수익성이 오히려 지난 3 4년보다 앞으로 점점 악화될 것을 암시를 합니다.

 

그래서 제가 LG 엔솔 지난주 거 얘기 드릴 때도 영업이익률이 10% 넘게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이제 그 얘기는 제가 좀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페이지를 보면 역시 골드만 자료인데, 자동차가 기본적으로 돈을 벌기가 되게 어려운 산업이에요 우리가 이제 테슬라의 서학개미분들이 많이 투자를 해서 자동차 한 15% 20% 마진이 대부분 아니냐 근데 자동차는 안 좋을 때는 적자가 나고 좋을 때 10% 이익이 나서 평균 영업이익률이 한 5% 되는 산업입니다 그래서 2020년 여기 이제 막대 그림을 보면 왼쪽이 2020년에 전 세계 자동차 업종 부품까지 포함합니다 배터리도 포함되죠

 

다양한 부품이 포함되는데 영업이익률이 8% 2020년이 상당히 마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들어오고 소프트웨어가 들어오고 여러가지 부가가치가 들어와도 2030년이 되면 영업이익의 풀은 커지겠지만, 매출이 커지고 다양한 부가가치가 생기면서 영업이익률은 9%에 머무른다

 

이제 이것을 우리가 알아야 될 거 같고 과연 그러면 이 정도의 마진 한 500조 원쯤 되는 자동차 업계 자동차 부품 포함한 배터리 포함한 전체 영업이익에 배터리 관련된 데가 전기차가 얼마일까 전체의 3분의 1 정도 된다고 전망을 합니다 그러니까 한 거의 200? 180조원 정도가 되는데 여기에는 이제 뭐 그 테슬라 같은 완성 차 업체가 대부분이고 실제 배터리가 포함된 부품의 그 이익의 규모보다 실제 자율주행과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이익의 풀이 크다 이 점을 우리가 알아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7~8년 후인 2030년 전체 자동차 업종 전체 영업이익 중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부분은 단지 한 3~4%만 돼서 우리가 너무 장기, 성장은 하지만 이익에 대해서 우리가 너무 과대 평가를 하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말씀 것은 배터리 회사보다는 자동차 회사가 특히 자율주행이나 이런 서비스 부문이 발달되면서 마진을 많이 얻을 수 있고 그것을 대표적인 주자인 테슬라 GM 그 다음에 현대차도 괜찮지만 현대차 우선주 배당수익률이 7~8% 여기가 오히려 더 저는 장기적으로 매력이 있는 장기투자에 적합한 종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이제 간과하지 말아야 될 것은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요인 기업의 경쟁력과 이익을 결정하는 5가지 요소 중에 우리는 그 산업 내에 경쟁만 너무 포커스를 하는데, 가령 배터리 사이에 업체들 사이에 경쟁 그러니까 LG 엔솔이 SDI SK온 과의 경쟁 CATL과의 경쟁 근데 우리가 이 구매자 그 결국 그 배터리를 사주는 그 자동차 업체 뭐 전기차 업체들의 그 파워를 여기에 보면 구매자의 교섭력을 우리가 과소평가하면 안 돼요 되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가령 GM LG엔솔하고 JV 공장을 미국에 많이 짓다가 갑자기 삼성 SDI와 합작 공장을 논의 후 확정 단계인데 그만큼 바게닝 파워(바이어)가 있는 것이고, 포드가 깜짝 놀랄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피해가면서 CATL과 합작 공장을 짓겠다 이런 점은 산업의 이익의 규모와 마진이 바뀌는 이벤트여서 잘 이해해야 할 것 같고

 

마지막으로는 배터리 관련 된 회사가 전 세계에 완성차 업체에서부터 배터리 충전하는 회사까지 수백가지가 됩니다.

 

한국회사들이 잘 하고 있고 성장성도 높고 경쟁력이 있지만 좋은 기업이지만 좋은 주식은 아니다. 벨류에이션이 너무 과대평가 되어 있다. 생태계를 넓게 보고 균형잡힌 사고를 했으면 좋겠다 라는 말로 오늘 말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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