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와 동맹군의 시간: 전기차 시장의 전선이 넓어진다

테슬라와 동맹군의 시간: 전기차 시장의 전선이 넓어진다
1분기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핵심 지표에서 긍정적 신호를 보내며 시장의 기대를 다시 끌어올렸습니다. 매출은 예상에 못 미쳤지만 자동차 부문 이익률(GPM)은 16.3%로 기대치를 상회하며, 자율주행 기술과 로보택시에 대한 미래 성장 스토리가 투자 심리를 자극했습니다. 특히 일론 머스크가 정부 업무 시간을 줄이고 테슬라 경영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한 점도 이 같은 긍정적 반응에 힘을 보탰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일본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장과 더불어, 중국에서는 무이자 할부를 포함한 파격적인 금융 프로모션으로 수요 창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전략은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브랜드 파워를 부각시키며, 향후 실적 개선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장업계의 다른 축에서도 움직임은 활발합니다. 화웨이는 차세대 AI 칩 Ascend 910C를 다음 달부터 대량 출하할 예정이며, 이는 Nvidia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는 중국 내 수요와 맞물리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편, BYD는 사우디 아람코와 손잡고 NEV 기술 공동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는 사우디의 ‘Vision 2030’ 전략과도 맞물리는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NIO는 서브브랜드 Firefly를 통해 유럽 및 동남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포트폴리오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핸들 차량을 포함한 세부 전략이 철저하게 현지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미국 내에서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계획이 업계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현대차·기아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나, HEV 부문에서의 가파른 성장세는 전기차 외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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